05.29.잠언 Pr 15:19-33
페이지 정보
작성자 Author 관리자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Date21-05-28 22:37 조회 Read9,853회 댓글 Reply2건관련링크 Link
본문
잠언 Pr 15:19-33 (개역개정/ESV)
15:19 게으른 자의 길은 가시 울타리 같으나 정직한 자의 길은 대로니라
20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를 즐겁게 하여도 미련한 자는 어미를 업신여기느니라
21 무지한 자는 미련한 것을 즐겨 하여도 명철한 자는 그 길을 바르게 하느니라
22 의논이 없으면 경영이 무너지고 지략이 많으면 경영이 성립하느니라
23 사람은 그 입의 대답으로 말미암아 기쁨을 얻나니 때에 맞는 말이 얼마나 아름다운고
24 지혜로운 자는 위로 향한 생명 길로 말미암음으로 그 아래에 있는 스올을 떠나게 되느니라
25 여호와는 교만한 자의 집을 허시며 과부의 지계를 정하시느니라
26 악한 꾀는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 선한 말은 정결하니라
27 이익을 탐하는 자는 자기 집을 해롭게 하나 뇌물을 싫어하는 자는 살게 되느니라
28 의인의 마음은 대답할 말을 깊이 생각하여도 악인의 입은 악을 쏟느니라
29 여호와는 악인을 멀리 하시고 의인의 기도를 들으시느니라
30 눈이 밝은 것은 마음을 기쁘게 하고 좋은 기별은 뼈를 윤택하게 하느니라
31 생명의 경계를 듣는 귀는 지혜로운 자 가운데에 있느니라
32 훈계 받기를 싫어하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경히 여김이라 견책을 달게 받는 자는 지식을 얻느니라
33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지혜의 훈계라 겸손은 존귀의 길잡이니라
15:19 The way of a sluggard is like a hedge of thorns, but the path of the upright is a level highway.
20 A wise son makes a glad father, but a foolish man despises his mother.
21 Folly is a joy to him who lacks sense, but a man of understanding walks straight ahead.
22 Without counsel plans fail, but with many advisers they succeed.
23 To make an apt answer is a joy to a man, and a word in season, how good it is!
24 The path of life leads upward for the prudent, that he may turn away from Sheol beneath.
25 The LORD tears down the house of the proud but maintains the widow's boundaries.
26 The thoughts of the wicked are an abomination to the LORD, but gracious words are pure.
27 Whoever is greedy for unjust gain troubles his own household, but he who hates bribes will live.
28 The heart of the righteous ponders how to answer, but the mouth of the wicked pours out evil things.
29 The LORD is far from the wicked, but he hears the prayer of the righteous.
30 The light of the eyes rejoices the heart, and good news refreshes the bones.
31 The ear that listens to life-giving reproof will dwell among the wise.
32 Whoever ignores instruction despises himself, but he who listens to reproof gains intelligence.
33 The fear of the LORD is instruction in wisdom, and humility comes before honor.
댓글목록 Reply List
이사라님의 댓글
이사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33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지혜의 훈계라 겸손은 존귀의 길잡이니라.
하나님을 믿는 자는 교회에 다니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하나님의 말씀이 나에게 주는 생명의 길임을 깨닫고 회개하고 순종하는 자입니다.타성에 젖어서 교회마당만 밟는 자가 아닌지 내 자신을 되돌아봅니다.더욱 겸손히 주님을 섬기며 말이나 행동으로 주님을 섬기기를 기도합니다.
이아브라함님의 댓글
이아브라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4 지혜로운 자는 위로 향한 생명 길로 말미암음으로 그 아래에 있는 스올을 떠나게 되느니라...
24 The path of life leads upward for the prudent, that he may turn away from Sheol beneath...
지혜로운 자와 미련한 자, 정직한 자와 거짓된 자, 의인과 악인, 부지런한 자와 게으른 자......
잠언에 이상과 같이 대비되는 단어가 계속적으로 반복되는데 그 기준과 정의가 빗나가면 잠언은 인간의 교훈이 되고 맙니다.
그러나 하나님 보시기에 인간은 전적으로 부패한 존재이므로 그 교훈이라는 것도 죄인의 것일 뿐입니다.
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고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다 치우쳐 함께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롬 3:10-12)
그러므로 잠언에 대비되어 반복되는 모든 것들은 그 분류의 기준이 하나님과 하나님을 아는 지식(말씀)입니다.
예를 들자면 지혜로운 자는 지혜의 근본인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해서 순종하는 자를 뜻합니다.
세상에는 Einstein을 비록하여 천재적인 지혜를 가진 자들이 많습니다만 그들의 말은 단순히 죄인의 것일 뿐입니다.
정직한 자 역시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볼 때 정직한 것을 의미합니다.
가인이 그의 자녀들에게 "정직하라, 지혜롭게 살아라," 고 가르치는 장면을 상상해 보면 쉽게 이해가 갑니다. .
의인과 악인도 물론 하나님이 그 분별의 기준입니다. 세상에서 의롭다고 인정받는 그 모든 사람들 또한 하나님의 기준으로 볼 때 모두 다 멸망하는 죄인일 뿐 선한 것이 전혀 없습니다.
본래 스올에 속한 인생이 위로 향한 생명 길로 갈 수 있는 것도 역시 하나님께서 보여주시지 않으면 불가능합니다.
인간 스스로는 하나님을 찾을 수도, 찾아갈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전적으로 부패한 우리가 구원 받은 것은 전적으로 주님의 은혜입니다.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으니 이는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엡 2:8)
멸망을 향해 가던 나같은 죄인으로 하여금 위로 향한 생명길로 가게하신 주님의 은혜와 사랑을 찬양합니다.
스올(음부)의 권세가 결코 미치지 못하도록 인도하시는 분도 역시 주님이심을 믿고 감사드립니다.
* 오늘 아침 마지막 남은 생명의 끈을 붙들고 고통하는 아내의 친구를 방문하고 기도했습니다.
주님나라를 향해서 전진하는 그 영혼의 분투가 대견하면서도 마음이 심히 아프고 아팠습니다.
죄의 몸을 벗는 것이 얼마나 고통스러운 것인지요, 주님. 마라나타! .